배경 설명 |
'IMG 세팅' 카테고리에서는 개별 IMG Configuration 매뉴얼을 작성하고자 한다. 각 IMG 세팅의 목적, 연결관계, 용례, 개별 필드의 의미 등에 대해 기술한다. 나의 경험과 각종 교재, SAP HELP 문서 등을 참조해서 작성하겠지만 정답은 아닐 수 있다. 솔직히 이건 왜 있는 건지 제대로 모르는 메뉴도 많다. 참고해서 봐주시길 바라며 많은 도움이 되길 빈다.
1. 개요
CO의 여러 컴포넌트에서 전반적으로 사용하는 '버전(Version)'이라는 게 있다. 버전의 정의를 따져보자면 CO 모듈 내에서 기록되는 트랜잭션을 관리하는 단위라고 보면 된다. '버전'이라는 말이 일반 명사이다보니 구분하기 위해 "CO 버전"이라고 하거나 또는 "계획 버전"이라는 말을 쓴다.
관리회계 내의 대다수의 트랜잭션은 이 버전을 통해서 입력된다. S/4HANA 시대인 지금은, CO 만의 별도 원장이 존재하는 게 아니고 회계 전체적으로 통합 원장(Universal Journal)과 합쳐졌기 때문에 '버전(Version)'과 '원장(Ledger)' 필드 두 가지가 모두 필수 필드가 됐다고 보면 된다.
'원장'처럼 '버전'도 여러 가지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 중에서 실적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 버전은 "기본적으로는" 0번 버전뿐이다. 그 외에 CO 평가뷰(통화 및 평가프로파일) 설정에 따라 최대 3개까지 실적 버전을 생성하는 게 가능하긴 하다. 이에 관련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면 된다.
2022.02.21 - [SAP CO/기본 개념] - CO 관련 원장, 통화, 평가뷰 - (3) 평가뷰
평가뷰에 대한 얘기는 복잡하니까 빼놓고 생각해보자. 기본적으로 계획과 실적을 모두 담을 수 있는 버전은 0번 버전이다. 그 외에 우리가 추가하는 버전은 모두 계획 데이터만 입력할 수 있다. 0번 버전은 SAP를 처음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공통 버전이다. 따라서 그 외의 버전은 모두 사용자가 추가한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그럼 어떤 용도로 버전을 추가해서 쓸까? "비즈니스 시나리오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계획을 수립하고자 할 때 쓴다..."는 것이 기본 설명이다. 실무적으로도 사업계획/경영계획을 여러 버전으로 수행하고자 할 때 쓰곤 한다. 또, CCA 방식을 통한 예산 통제 기능을 구현할 때도 이 버전 코드를 활용하곤 한다.
2. IMG PATH
- PATH: 관리회계 > 일반 관리회계 > 조직 > 버전 유지보수
- T-CODE: OKEQ
3. 화면 설명
화면을 보면 우측에 CO에서 사용하는 전체 버전 리스트가 있고, 좌측에는 각 버전의 상세 세팅으로 이어지는 메뉴가 표시되어 있다.
우선 좌측 화면부터 보자.
(1) 버전의 상세 세팅
좌측을 보면 ① 경영 단위의 설정, ② 손익센터 회계 설정, ③ 관리회계영역 세팅, ④ 진행 분석 설정(프로젝트 시스템) 이렇게 네 가지 메뉴로 구분되어 있다. 이는 CO 컴포넌트별로 버전의 상세 세팅을 할 수 있단 의미로 이해하면 된다.
우측의 버전 리스트에서는 전체를 총괄하는 버전의 값을 정의하고, 좌측의 메뉴를 통해 CO의 서브 컴포넌트별로 상세 세팅을 한다. 경영단위는 CO-PA, 손익센터는 EC-PCA, 관리회계영역은 CO-OM, CO-PC에 해당하는 항목이다. 이중 Classic PCA와 관련한 설정은 S/4HANA 시대에서는 더이상 필요하지 않은 세팅이 되었다.
각 영역별 상세 세팅은 다른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고 이어서 우측의 화면을 보자.
(2) 일반 버전 개요
사용할 수 있는 전체 버전의 리스트와 파라메터 값을 설정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0번 버전은 항상 기본이며 삭제도 불가능한 버전이다. 실적은 꼭 이 버전으로 들어온다. CBO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하드코딩해도 무방한 항목이 되겠다. (화면 표기와 달리 기술적으로는 '000'이란 값으로 되어 있다)
계획값을 입력할 수 있는 버전에는 계획, 실제값을 입력할 수 있는 버전에는 실제를 찍는다. PS 모듈을 위한 버전을 제외하고, CO에서 실제값을 입력할 수 있는 버전은 기본적으로는 하나 뿐이다. 여기서 평가뷰를 사용하는 경우에 한해 최대 2개까지 확장은 가능하다. 결국 CO에서 가능한 실적 버전은 최대 3개란 뜻이 된다. 나머지는 다 계획용 버전이다.
'WIP/RA' 항목은 WIP 계산과 Result Analysis 기능을 이 버전에서 사용하겠는지를 정하는 파라메터이다. WIP 계산은 공정중재고, 다시 말해 재공품을 계산하기 위한 기능이고(T-CODE: KKAO), RA는 프로젝트 항목의 진행 매출을 계산하기 위한 기능이다(T-CODE: KKAJ). 기본적으로 실적을 담는 버전이라면 이 항목은 체크한다.
'차이' 항목은 차이 계산 기능을 이 버전에서 사용하겠는지를 정하는 파라메터이다. 차이계산은 CO에서 결산 시 코스트센터, PCC, 생산오더에서 사용하는 기능이다(T-CODE: KSS1, KKS5, KKS1) 이 역시 실적을 담는 버전이라면 기본적으로 체크한다.
마지막으로 '독점 사용' 항목은 특정 기능만을 위해서 고정된 버전으로 사용하고 싶을 때 설정한다. 입력 가능한 리스트를 보면 여러 가지가 뜨는데, 이 부분은 나도 잘 모르겠다. 문서를 찾아봐도 보이질 않고... 혹시 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혼자만 알고 계시지 말고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번 버전은 독점 사용 세팅을 해서는 안 된다.
S/4HANA 변화 사항 |
S/4HANA부터는 FI 원장(총계정원장)과 CO 원장이 하나로 통합되었다. 시스템 테이블로는, 총계정원장은 BKPF, BSEG였고 CO 원장은 COEP였다. 이 두 원장이 통합원장(Universal Journal)으로 합쳐졌고, 이제 테이블 ACDOCA로 집계된다. 이렇게 두 원장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CO에서 발생하는 버전값이 어떤 원장 코드로 들어오는지도 정의가 필요하게 됐다. 따라서 추가 IMG 액티비티로 'CO 버전의 원장 정의'라는 항목이 생겼다. 여기서 각 버전의 데이터가 통합원장의 어떤 원장 코드로 들어오는지 정의한다. 또, 이미 New G/L 시대부터의 변화 사항이지만, 손익센터 회계에 대한 버전 설정(Classic PCA)은 더 이상 필요 없게 됐다. 이미 그때부터 손익센터 회계는 별도 원장을 사용하지 않고, FI 원장과 통합되었기 때문이다. |
4. 관련 테이블
- TKVS: CO 버전 테이블
- TKVST: CO 버전 텍스트
- TKA09: 버전 기본세팅(관리회계 영역)
- TKEVS: CO-PA 버전 속성
- T895PCA: 손익 센터 회계 설정
테이블 TKVS는 CO 버전 개요에 대한 테이블이다. TKVS의 텍스트 테이블은 TKVST이다. 여기서 버전의 전체 리스트와 기본 세팅을 확인할 수 있다.
관리회계 영역에 대한 버전 상세 내역 테이블은 TKA09이다. 만약 관리회계 영역을 KEY로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이 테이블도 함께 참조하여 버전 값을 추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CO-PA에 대한 버전 상세 내역 테이블은 TKEVS이다. 만약 경영단위를 KEY로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이 테이블도 함께 참조하여 버전 값을 추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C-PCA에 대한 버전 상세 내역 테이블인 T895PCA이다. 이 테이블은 이제 잊어도 된다.
5. 이어서...
관리회계 영역에 대한 버전의 상세 세팅부터 알아보자. 이후 경영단위에 대한 버전의 상세 세팅을 알아보고, 이어서 버전과 원장의 연결 세팅을 살펴볼 예정이다.
'CO IMG 세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CO 버전의 원장 정의 (4) | 2022.12.30 |
---|---|
#5. 관리회계 영역에서 버전 설정 유지보수 (4) | 2022.10.03 |
#3. CO 전표 번호범위 세팅 (13) | 2022.01.23 |
#2. SAP 조직구조 - 관리회계 영역 세팅: (2) 구성요소, 회사코드 매핑 (1) | 2022.01.13 |
#1. SAP 조직구조 - 관리회계 영역 세팅: (1) 기본 데이터 (3) | 2022.01.09 |